뇌졸중, 척수손상, 정형외과 수술 후
재활치료는 송파드림재활병원 입니다.
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(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), 일명 rTMS 라 불리는 이 치료는 전자기 코일을 머리 표면의 특정 부위에 놓고 국소적으로 자기장을 두개골을 통해 통과시켜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 또는 억제시키도록 하는 뇌 자극 치료 방법입니다. 환자는 편안한 의자에 기대어 누워 있는 동안 간편하게 국소적으로 뇌를 자극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.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 기술은 연속적인 자기자극으로 대뇌피질의 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입니다.
연속적인 자극은 다양한 주파수와 강도로 적용하였을 때 대뇌 피질에 흥분성 또는 억제성 효과를 유발할 수 있고 단기 혹은 장기적으로 대뇌피질 활성도를 변화시킵니다. 대뇌피질의 활성도 변화로 뇌졸중 환자의 마비된 기능이 회복되도록 합니다.
또한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과 기능적 뇌 영상기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인간의 뇌 부위간의 기능적 연관성을 연구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사용 되어지고 있습니다.
이러한 경두개 자기자극을 이용하여 뇌졸중 환자에 대해 치료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.
여러 뇌질환 후유증으로 운동장애, 기억 및 인지장애, 언어장애,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중추성 통증 환자들이 비수술적 뇌자극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. 뇌졸중, 사고로 인한 뇌손상, 뇌종양 수술 후, 파킨슨병, 치매 등 여러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. 뇌졸중이나 기타 뇌질환이 발생한지 오랜 시간이 지난 만성 환자들에게도 비수술적 뇌자극을 적용했을 때 기능이 좋아졌다는 국내외 보고가 있습니다.
그러나, 조절되지 않는 심한 고혈압이나 저혈압이 있는 환자, 심한 심장 질환, 인공 심박기를 사용하는 환자, 뇌 수술 후 두개 내 금속물을 삽입한 환자, 간질, 정신건강의학과적 질환 등 이있는 환자분들은 사용이 권유되지 않습니다.